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SEO 적용 가이드

SEO란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말합니다. 글쓰기에서 SEO 적용은 구글에서 검색 결과 순위를 높이고 더 많은 트래픽을 얻기 위한 웹사이트 최적화 프로세서를 말합니다. 누군가 검색을 했을 때 최적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기 위한 일종의 검색 엔진 프로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SEO를 적용해야 하는 이유

우리가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글을 적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글을 통해 정보를 알리기 위함이 첫번째 이유입니다. 다음, 네이버, 줌, 구글 등 많은 검색 사이트마다 다양한 작성자가 작성한 글을 첫페이지에 노출 시키는 알고리즘은 대외적으로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부 이렇게 하면 노출이 되더라는 경험을 통해 각 검색 사이트마다 글을 노출하기 위한 글쓰기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SEO를 적용해서 글쓰는 방법은 구글에 글을 노출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최근 나타나는 특이한 사항 중 하나는 구글에 노출시키기 위한 SEO를 적용한 글이 네이버에도 노출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추측하건데 네이버도 구글의 SEO 적용이 일부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SEO를 적용한 글쓰기가 무조건 상위에 노출되는 건 아니지만, 적용하지 않은 글에 비해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최대한 SEO를 적용한 글쓰기를 하셔야 됩니다.



2. SEO 적용 글쓰기 방법

SEO 적용 글쓰기 방법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몇 가지는 무조건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2-1.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 넣기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넣어 구글 검색 엔진 및 기타 검색 엔진이 검색할 수 있는 중요한 신호를 주는 것과 같습니다. 통상 구글에서는 50자 이하로 제목을 설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2. 메타 디스크립션 내에 포커스 키워드 넣기

메타 디스크립션(Meta Description)이란 어떤 주제를 검색하게 되면 글 제목과 글 내용의 일부가 검색 페이지에 나타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라고 구글에서 검색을 하면 아래와 같이 빨간 박스 부분이 메타 디스크립션 부분 입니다. 잘 보시면 제목에 블로그라는 키워드와 메타 디스크립션에도 블로그라는 키워드가 진한 글씨로 표현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o 적용 글쓰기에서 meta description 표현방법


사람들은 검색 후 제목과 함께 메타 디스크립션의 내용을 간단히 확인한 후 내가 원하는 내용이 있는지 간단하게 확인하고 클릭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도 메타 디스크립션 내용에 포커스 키워드가 사용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통상 구글에서는 150자 이하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게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3. H태그 사용하기

H태그란 쉽게 말씀드리면 제목 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H태그는 내가 구글에게 보내는 명령 신호 중 하나입니다.

H태그는 H1부터 시작됩니다. 중요한 점은 H1 태그는 없어도 안되고, 무조건 한 개만 있어야 됩니다. H1 태그는 구글에게 발행한 글의 전체 주제를 잡아줘 어떤 글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글의 제목이 H1 태그로 설정됩니다.

즉 H1 태그의 키워드와 글의 내용이 맞지 않을 때는 구글은 글의 키워드와 내용이 다르다고 판단해 글의 검색을 제한 할 수 있습니다. 즉, 글을 적을 때 H1 태그의 키워드에 맞는 본문을 구성해야 합니다.

H태그는 순서대로 사용해야 구글 노출에 유리합니다. H1태그부터 H2, H3, H4 등 순서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글의 제목 H1, 본문 주요 첫 단락 제목 H2, 주요 단락의 세부 내용 제목 H3, 주요 두번째 단락 제목 H2, 그 단락의 세부 내용 H3 등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즉, 글 본문의 주요 단락의 소제목을 구분하는 용도로 H태그를 사용해야 구글에서 글을 명확하게 분류할 수 있어 상위 노출에 유리할 수 있으며 SEO 적용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4. 이미지 Alt 태그 사용하기

Alt 태그란 이미지를 글로 표현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만약 구글 웹 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제대로 읽지 못해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을 때 대체 텍스트로 표현하게 됩니다. 대체 텍스트가 Alt 태그입니다.

구글에서 이미지를 해석하는 도움을 주며, 또한 시각장애인이나 이미지를 읽지 못해 표시가 불가 할 때 이미지 내용을 이해 할 수 있게 도움을 줘 글의 노출 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미지 및 동영상을 최소 4개 이상 업로드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조금 의견이 엇갈리는 부분이 많아 최소 2개 이상의 이미지는 업로드 하는 게 좋습니다.



2-5. 내부 링크 사용하기

구글에서는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체류 시간이 길다면 그 만큼 좋은 글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입니다. 체류 시간을 증가 시키는 방법 중 하나는 내부 링크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부 링크는 또 다른 나의 블로그 글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내부 링크를 통해 나의 블로그에서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키는 방법도 상위 노출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2-6. 본문 글 1,500 자 이상 적기

구글에 상위 노출되기 위한 가장 적절한 글의 길이는 SEO 적용 상 2500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글의 내용이나 노출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소 1,500자 이상 적어야 구글 노출에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구글에 글을 노출하기 위한 SEO 적용 방법을 일부 알아 봤습니다. 이보다 더 많은 SEO 적용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알려드린 내용은 글쓰기 위한 최소한의 SEO 적용 방법입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여 글을 적어보세요. 최소한 구글에 노출되고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더 자세한 SEO 적용 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로그 글쓰기를 할 때 SEO적용은 필요하지만, 그렇다고 만능은 아닙니다. SEO적용의 기본 조건을 다시 한번 살펴보고 왜 꼭 만능은 아닌지 아래 글을 통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SEO 적용은 만능이 아닙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