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 2편

앞에서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에 대해 일부 알아봤습니다. 1편에 이어 꾸미기, 플러그인, 관리 섹션에 대해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을 계속 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살펴 보며 따라 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 2편 섬네일



1.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 추천 사항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 1편에서 몇 가지 세팅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 내용은 100% 정답은 아닙니다.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방법에 따라 세팅 방법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수익형 티스토리를 운영할 때 사용하는 세팅 방법을 알려 드리고 있음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운영자가 운영을 하시다 보면 변경의 필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 본인의 상황에 따라 세팅 방법을 변경하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제가 추천해 드리는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을 1편에 이어서 살펴 보겠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홈에서 설정하기

1편에서와 마찬가지로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접속을 하신 후, 블로그 관리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블로그 관리 홈 화면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1편에서 설명 드렸습니다.



2-1. 꾸미기 사이드 바 설정

꾸미기 섹션에서 사이드 바를 클릭해 줍니다. 사이드 바를 클릭하게 되면 사이드 바를 설정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드 바 설정 페이지


우측 사이드바1 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지금 현재 내 블로그 화면에 표시되는 내용들 입니다. 본인의 블로그 운영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수익을 추구하는 블로그로 운영하실 예정이라면 대부분 사이바를 삭제 해 주시면 됩니다. 각 사이드 바에 따라 삭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카테고리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본인의 취향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애드센스를 기반으로 하는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공지사항을 운영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기반이 아닌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공지사항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체 행사 및 이벤트에 대한 구독자 이벤트 등을 기획할 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 애드센스 기반이 아닌 수익형 블로그의 경우 거의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기글은 무조건 삭제해야 합니다. 동영상과 다르게 블로그는 대부분 일회성 방문자가 대부분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 블로그에 인기글을 노출하게 되면 다른 블로거들이 어떤 내용을 썼길래 인기가 많은지 궁금해 합니다. 그래서 이로 인해 내가 힘들게 찾아낸 키워드를 노출시키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기글은 철저히 감출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 및 SNS 계정도 굳이 노출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블로그가 인기를 얻게 되고 노출 빈도가 많아지게 되면 일부 블로거들이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들을 찾아내어 해코지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굳이 나의 개인정보가 아주 조금이라도 노출되는 SNS계정은 노출 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태그도 굳이 다른 블로거들에게 내가 어떤 태그를 사용하는지 알려줄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 방문자도 지워 주시면 됩니다. 일부 블로거들의 경우 전체 방문자가 많은 것을 알게 되면 이 블로거가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확인한 후 키워드를 가져가 사용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승인이 되면 추후 사이드바의 공간에 광고를 실어야 하기 때문에 비워두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사이드바가 복잡하면 아무래도 본문 내용의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2. 꾸미기 모바일웹 설정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로 바꿔줍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웹 설정 페이지


모바일웹 자동 연결은 우리가 사용하는 웹사이트인 구글, 사파리, 웨일 등의 환경에서 블로그가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 앱 환경에서 작동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모바일에서 애드센스 광고 송출이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가 넣으려고 했던 광고의 모양이나 레이아웃의 형태가 변경되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2-3. 플러그인 설정

플러그인은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기능 외에 플러그인을 통해 블로그를 더욱 풍성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티스토리 플러그 인 설정 화면


기본적으로 위쪽 화면에 보이는 내용들은 필수적으로 설정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기타 다양한 플러그 인이 있는데 본인이 하나씩 사용해 보고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플러그인이 적용되어 있으면 블로그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적절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구글에서는 로딩 속도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2-4. 관리 블로그 설정

관리 섹션에서 블로그를 클릭해 줍니다. 여기서 설정할 부분은 딱 3가지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첫번째 블로그 설명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구글에 노출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설명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어떤 블로그인지 키워드 중심으로 설명해 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주소 설정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문자로 변경해야 검색 시 검색되는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세번째 기타 설정에서 RSS를 전체 공개 및 부분 공개가 있는데 일부 부분 공개를 해야 내용이 일부만 공개되기 때문에 검색하는 사람들이 내용이 궁금해서 클릭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전체 공개를 해도 검색 시 내용 전체가 공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체 공개를 해도 무방하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전체 공개로 하고 공개될 RSS는 최대치인 50개로 설정을 합니다.

티스토리 시작 전 초기 세팅 방법에 대해 1편, 2편으로 나누어서 모두 알아봤습니다. 그러나 초기 세팅 방법은 기본 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무조건 하는 세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