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용량 줄이는 최적의 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반적인 이미지는 jpg, png 및 gif 파일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화질이 좋은 이미지는 용량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용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차
1. 블로그 이미지의 중요성
블로그에 글을 쓸 때 페이지 로딩속도가 블로그 지수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많은 블로거들이 이미지 파일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구글 어디에 노출되느냐에 따라 이미지의 사용유무도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거들의 경우 사진의 중요성에 크게 민감하지 않습니다. 또한 alt태그도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등 구글의 노출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블로거들은 이미지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alt태그, 이미지 화질, 이미지 용량 등에 따라 구글의 노출 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블로그 이미지 용량 줄이는 최적의 방법
구글에 노출되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들은 깨끗한 화질을 가진 작은 용량의 이미지를 선호합니다. 일단 구글에서도 깨끗한 화질 및 작은 요량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로딩 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이미지 용량이 작은게 유리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지 용량을 줄여주는 사이트인 https://tinypng.com 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큰 용량을 가진 jpg, png 및 gif 파일 등의 용량을 줄이는 데는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용량을 줄이는 가장 최적의 방법은 webp 확장자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2-1. webp 확장자란
구글은 엄청난 인터넷 트래픽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웹에서 사용되는 각 종 이미지 용량을 줄여 최적화하면 트래픽 양을 엄청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구글이 웹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webp 확장자의 이미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webp는 jpg, png, gif 이 세가지 포맷을 전부 대체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jpg대비 30% 정도, png, gif 대비 20~30% 정도 작아진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webp의 단점이라면 웹상에서만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컴퓨터의 기본 사진 뷰어에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많은 포토샵이나 클립 스튜디오 등 많은 그래픽 툴에서도 webp파일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2-2. 이미지 파일 webp 으로 변환가능 프로그램
구글에서 검색창에서 ‘포토스케이프’라고 검색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포토스케이프X무료 다운로드를 클릭한 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2-3. 포토스케이프 사용 방법
설치가 완료되면 포토스케이프를 실행 시켜줍니다. 화면 실행 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좌측 폴더에서 내가 저장해 놓은 이미지 파일을 찾습니다.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에서 이미지를 열어 불러오거나 아니면 사진을 끌어다 포토스케이프 창에다 끌어오면 이미지가 열립니다.
불러온 이미지를 확인한 후 자르기나 크기 조절 같이 일부 보정 작업을 할 수 있는 아이콘들이 우측에 마련되어 있어 간단한 보정 작업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웹상에서 보이는 이미지 크기는 굳이 클 필요가 없습니다. 최소 800~1200px정도면 적당합니다.
기존 파일과 webp으로 변환되는 파일을 서로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윈도우컴퓨터는 컨트롤S, 애플컴퓨터는 컴맨드S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webp 미리보기를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기존 파일과 webp으로 변환됐을 때 파일 용량 및 이미지 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에 보면 기존 파일의 용량이 나타나며 우측은 webp으로 변환됐을 때 용량이 나오는데 저장품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 70%이상으로 변환하시면 확대했을 때를 제외하면 거의 기존과 비슷한 저장품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 화면으로 저장품질을 정한 후 확대해 볼 수 있는 바가 있어 확대해서 품질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품질을 모두 확인하셨으면 확인 버튼을 눌러주신 후 다른이름으로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을 진행합니다. 저장 진행 시 파일형식은 webp로 바꿔주면 webp으로 변환이 완료됩니다.
위 그림에서 변환되는 파일의 용량을 보면 기존 jpg파일은 200kb 이며, 변환된 webp파일은 48kb입니다.
이제 이미지 품질 손실 없이 파일 확장자 변환으로 이미지 품질은 유지하면서 용량을 줄여서 사용해 보세요. 블로그 방문자, 구글, 블로거 모두가 만족할 수 있으며, 최고 품질 저용량 이미지로 블로그를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